• 2023. 10. 31.

    by. 관리자_박코치

    배구의 관한 용어들 알아보기

    • 랠리 - 공은 선수가 서비스하고 양 팀 선수들이 파울을 범하거나 공이 땅에 떨어질 때까지 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서비스를 시작한 시점부터 정지할 때까지 랠리라고 하며, 한 팀이 득점하면 완전한 랠리입니다.
    • 서비스 - 서비스 존에서 선수들은 주먹, 손목 또는 팔로 공을 치고 다른 팀의 플레이 존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 워밍업 세션 - 참가자들은 실제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6분에서 10분 정도의 짧은 워밍업 세션에서 환경에 익숙해지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 포지션 폴트 - 선수들은 뒷줄의 오른쪽 끝에 있는 선수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번호가 매겨집니다. 따라서 앞줄의 선수들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4, 3, 2번, 뒷줄의 선수들은 5, 6, 1번 번호가 매겨집니다. 그들은 세트를 시작하기 전에 선언된 것과 같은 위치에 누워야 하며, 공이 서브되면 결함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서비스 후에 그들은 코트 안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로테이션 폴트 - 리시브 팀이 서브 기회를 얻으면 플레이어는 포지션을 변경하여 시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즉, 1위의 플레이어가 6위로 이동하고, 2위의 플레이어가 1위로 이동하는 등의 순서에 따라 포지션을 변경하지 않으면 결함이 발생합니다. 이 규칙의 예외는 서브를 수행하거나 프런트 코트에 입장할 수 없는 리베로입니다.
    • 포히트 파울 - 리시브 팀에서 3명의 선수가 연속으로 공을 치고 4번째 안타는 상대방에게 공을 전달해야 하므로 4안타 폴트가 발생합니다.
    • 더블 컨택 - 선수들은 팀 동료나 상대 팀에게 공을 쳐야 합니다. 동시에 치는 것은 실수로 이어집니다.
    • 어시스트 히트 - 선수들은 팀 동료들의 도움이나 공을 치기 위한 포스트와 같은 다른 물체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 서브 폴트 - 선수들은 서브 순서에 따라 서브를 해야 합니다. 규칙에 따라 그리고 지시가 있을 때 공을 쳐야 합니다. 이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서브 폴트가 발생합니다.
    • 더블 폴트 - 상대편이 연속적으로 폴트를 범하면 랠리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이 시나리오를 더블 폴트(Double Fault)라고 합니다. 
    • 블로킹 - 네트 근처에 있는 선수들은 공격을 받은 후 점프하여 네트 근처에 있는 공을 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공이 네트를 완전히 넘어가지도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 동작을 블로킹(blocking)이라고 합니다.
    • 크로싱 스페이스 - 안테나와 그물 위 사이의 간격 또는 공간을 크로싱 스페이스(Crossing Space)라고 합니다. 이 공간은 실내 코트 내부의 지붕까지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공은 크로스 공간을 통해서만 그물을 건너야 합니다.

    배구

    배구의 경기방법과 규칙에 대해 알아보기

    대회가 시작되기 전에 양 팀 감독은 선수 명단과 그에 상응하는 포지션을 심판에게 넘겨줍니다.

    • 워밍업 - 양 팀은 6분에서 10분 정도의 워밍업 시간에 참여합니다. 모든 선수들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규칙을 준수해야 하며 심판의 결정에 따라야 합니다. 대체 선수들 또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심판이 허락할 때 팀에 합류해야 합니다. 경기를 하지 않는 다른 팀원들과 대체 선수들은 팀 벤치에서 각자의 위치를 잡습니다. 경기는 심판이 양 팀의 주장 앞에서 동전을 던지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토스에서 이긴 팀은 서브를 하는 것과 서비스를 받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또한 코트의 어느 쪽에서 경기할지를 선택합니다.
    • 게임을 한눈에 알아보기 - 배구 랠리에서 선수들 사이에서 공이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한 선수는 토스대로 서브를 해야 할 팀의 백라인에서 오른쪽 끝에 위치하고, 공을 서비스로 플레이합니다. 상대편에 도달하면 다양한 멤버들이 세 번 연속해서 공을 치고, 서비스 폴트의 경우 다른 팀이 서브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서비스가 끝나면 공이 네트를 넘어 코트 플레이 존 안에 있는 리시버 측에 닿아야 하며, 서브 팀의 선수를 건드리지 않고 팀의 네 번째 안타는 공격 안타가 되어야 하며, 공은 다시 서브 팀 측으로 보내져야 합니다. 공은 그라운드를 밟거나 선수 중 한 명이 잘못을 저지를 때까지 선수들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한 팀이 잘못을 하면 상대 팀이 승점을 얻어 서브 기회를 얻고, 상대 팀의 그라운드를 서브하면 승점을 얻고 같은 선수가 다시 서브를 합니다. 상대 팀이 승점을 얻어 서브 팀의 그라운드를 밟으면 상대 팀은 승점을 얻고 다시 서브 기회를 얻습니다. 서브를 하기 전에 리시브 팀의 선수들은 정해진 순서대로 회전해야 합니다. 토스는 5세트에서 어떤 팀이 먼저 서브를 해야 할지를 결정합니다.
    • 경기에서 승리하기 - 각 경기는 5세트로 나눠집니다. 3세트를 이긴 팀이 이깁니다. 한 팀은 25점을 득점하면 한 세트를 따내고 최소 2점 차로 상대방을 앞서면 한 세트를 따내고, 2점 차로 리드하면 두 팀은 더 큰 리드가 나올 때까지 경기를 계속합니다. 만약 두 팀이 각각 두 경기를 이겼다면, 5세트에서 15점을 이기고 최소 2점 차로 상대방을 앞서는 팀이 이깁니다.

    배구를 할 때 지켜야 할 규칙들

    • 공이 플레이될 때는 옆선과 끝선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네트에서 공은 안테나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 선수들이 동시에 공을 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두 명의 선수가 공을 칠 때, 그들은 두 번의 히트를 친 것입니다. 
    • 상대팀 선수 두 명이 동시에 공을 칠 수도 있지만, 공이 코트 밖으로 나가면 코트 반대편에 있는 팀에게 반칙이 주어집니다.
    • 선수들은 공이 진행되는 동안 중앙선을 넘지 말아야 합니다. 공을 막으려고 하다가 손이 상대 코트에 닿을 수도 있지만 발이 상대 구역에 놓여서는 안 되며 절대로 상대의 안타를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 경기를 방해하거나 상대편의 경기를 방해하는 방식으로 네트를 건드리면 안 되지만, 공이 네트에 닿거나 부딪힐 수도 있고, 맞받아쳐서 경기에 투입될 수도 있습니다.
    • 어떤 선수도 상대방이 공을 치거나 움직이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 심판이 휘파람을 불며 서비스를 지시한 후, 선수는 8초 이내에 공을 서브해야 합니다.
    • 앞줄 선수들은 자신들의 플레이 공간에서만 공격적인 타격을 전달해야 합니다.
    • 백로우 플레이어는 전방 구역에서만 공격 히트를 배달해야 하지만, 공이 너무 낮으면 골대 위쪽보다 낮게 나오면 전방 구역으로 이동하여 공격 히트를 배달할 수 있습니다.
    • 리시브 팀은 공이 여전히 골대 위쪽보다 높을 때 전방 구역에서 공격 히트를 날리면 안 됩니다.
    • 리베로나 뒷줄에 있는 선수는 공을 막아서는 안 됩니다.
    • 리베로는 서브를 하거나 공을 막을 수 없습니다.
    • 공은 서비스 후에만 막아서는 안 됩니다.
    • 선수들은 공을 잡고 던져서는 안 됩니다. 공만 쳐야 합니다.